미용사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셨으면 한 가지 해야 할 것이 더 남았습니다. 바로 ‘미용사 면허증 발급‘하기 입니다. 자격증만으로는 시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꼭 면허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집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미용사 면허증 발급 집에서 하는 방법 소개
시청이나 구청에 방문하지 않으시고 집에서 받으실 수 있지만, 병원에는 한번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바로 건강진단서 때문이죠.
가장 먼저 준비할 건강진단서
건강진단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내과나 보건소에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 혹시 모르니까 먼저 전화로 확인을 하신 다음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검진을 할 수 있는 내과에서는 아마 될 가능성이 높긴 합니다. 그래도 저는 혹시 몰라서 전화를 드리고 갔어요.
건강진단서 검진 목록
대부분 미용사 면허 발급용 건강진단서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리면 알아서 항목을 골라주신다고 하시는데, 안타깝게도 제가 방문한 병원에서는 어떤 항목을 검사하는 것인지 저한테 다시 물어보셨답니다. 필요한 항목을 대략적으로 알고 계시면 좋아요. 저도 인터넷에서 다른 분들이 필요하다는 항목을 미리 적어두고 가서 한시름 덜었었죠.
- 흉부 검사
- 소변 검사
- 마약 검사
- 정신질환자가 아님 확인
- 향정신성 의약품 중독자 아님 확인
위의 항목이 들어가면 된다고 합니다. ‘건강검진’이 아니니까 전체 검사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위의 항목만 검사했는데, 면허증을 발급 받았어요.
(조금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고 싶어서 추가 수정함)
저는 당시에 위의 항목 중 ‘정신질환자가 아님 확인’ 부분은 따로 말씀드리지 않고 나머지 부분이 필요하다고만 말씀드리고 검진을 받았었어요. 그래도 제 건강진단서에는 정신질환자가 아니라는 문구도 함께 적혀 있었습니다. 아마 해당 항목들을 검사한다고 하니까 의사 선생님과 면담시 이 부분도 함께 봐주셨던게 아닐까 싶어요. (물론 제가 전문가는 아니기에 추측입니다.)
처음에 글을 쓸 때에는 제가 경험했던 부분을 기반으로 작성을 했었던건데, 이왕이면 조금 더 자세하게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2024년 6월 12일에 해당 부분을 추가해서 수정 했습니다.
참고로 자세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 6개월 이내의 것으로 정신질환자, 전염성 결핵환자 및 마약ㆍ대마ㆍ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에 각각 해당되지 않음을 증명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다만, 정신질환자이지만 이용사 또는 미용사로서 적합하다고 인정한 전문의의 진단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전염성 결핵환자 및 마약ㆍ대마ㆍ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에 각각 해당되지 않음을 증명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출처: 정부24 이용사 및 미용사 면허발급 신청시 구비 서류
검사 결과지 수령 날짜
당일에 검사하고 바로 결과지가 나오는 곳은 드물다고 알고 있어요. 저도 다음날 받으러 찾아갔구요. 주말이 껴있는 경우에는 주말이 지나고 평일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병원마다 다르니까 미리 전화로 물어보시면 좋아요.
면허증 발급 받는 방법
- 정부24 접속
- ‘미용사 면허증 신청’ 검색
- 신청서 작성
- 등록기준지를 작성하셔야 하는데, 이건 출생신고된 주소에요.
- 혹시 저처럼 정확한 주소를 모르신다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 건강진단서 스캔본 업로드
- 자격증 일련번호 기입
- 자격증 취득이 아니라 전공을 하셔서 종합으로 받으시는 것이라면 다른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수수료 결제
미용사 면허증 발급 알아두실 점
등록기준지 확인하기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선택하셔서 화면열람을 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명이 여러개일 때
선택하는 항목에 ‘이용사’, ‘미용사(종합)’, ‘피부’, ‘네일’, ‘메이크업’, ‘일반(헤어)’가 있는데, 중복 선택이 안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네일을 제외한 나머지 세가지만 자격증이 있기 때문에, 종합으로 신청하면 안 되서 결국 각자 따로 신청을 했습니다.
나중에 유선으로 전화가 와서 한번만 수수료를 내면 되는 것이라는 안내를 받고 나머지 수수료는 돌려받았습니다. 참고로 종합으로 잘못 발급해주셔서 결국 시청에 찾아가서 수정을 했다는 슬픈 추억이 있죠. 제가 여러개를 신청하니까 담당자님도 헷갈리셨나봐요.
여러개 신청해야 할 때
그냥 저처럼 각자 신청하시고 나중에 담당자분께서 취소해주시기를 기다리시거나, 시청 혹은 구청에 먼저 문의 전화를 걸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수료가 5천원이 넘어서 솔직히 가볍게 볼 돈은 아닙니다.
마치며
자격증을 준비하면서는 몰랐는데, 결국 자격증을 가지고 면허를 발급 받는 것이었습니다. 미용사 면허증 발급 신청과 프린트는 집에서도 할 수 있지만, 건강진단은 병원에서 받아야 하므로 먼저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건강검진을 모두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