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리뷰 » 블랙헤드 털 가시털정체증 콧잔등에도 털이 난다? 뽑아본 후기

블랙헤드 털 가시털정체증 콧잔등에도 털이 난다? 뽑아본 후기

코에 있는 블랙헤드만큼 신경쓰이는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피지를 제거하는데, 이상하게 안 없어지는 것이 있죠(수상함). 그런데 그게 사실 털일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저는 꽤 오래전에 콧볼에만 났었는데요. 최근 1년간 귀찮아서 피부 관리를 소홀히 했더니 나비존까지… 났습니다. 지금부터 블랙헤드 털 가시털정체증 정보 및 뽑아본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랙헤드 털 가시털정체증 정보 및 후기

가시털정체증이란?

다른 말로는 소극성 속모증이라고도 합니다.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데, 털이 가시처럼 삐죽하게 보인다는 뜻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됩니다.

본래 모공에는 아주 얇은 솜털이 하나씩 있는데요. 원래는 솜털이라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빠졌어야 하는 털이 그대로 쌓이게 되면서 여러개가 뭉쳐져서 눈으로까지 보이게 됩니다.

블랙헤드와 가시털정체증 구분하기

가시털정체증-코-모습

이 사진처럼 아주 까맣고 수상하게 삐죽 솟아있다면 그건 블랙헤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 블랙헤드는 이렇게 검정색이라기 보다는 조금 더 연한 색상이거든요.

확실하게 알아내는 법

더 정확하게 가려내시기 위해선 피지제거를 해보시면 됩니다.

가시털은 ‘털’이라서 피지 제거 방법들로는 제거가 되지 않기 때문이죠.(단, 핀셋으로 뽑는것 제외) 클렌징 오일 등을 사용했는데(블랙헤드 제거 알로에 수딩젤 활용해서 매끈해지기), 남아있다?

그 녀석은.. 아마 털일 것입니다. 대체 이녀석들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생기는 이유

호르몬의 변화나 자극 등 외부 요인등이 원인이 되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면 청소년기에 처음으로 조금 생겼었는데, 그게 저에겐 원인이었을 수 있네요. 물론 100% 호르몬 때문이라기엔 갑작스럽게 심해진 지금의 상태를 모두 설명하긴 부족합니다. 아마 다른 요인이 함께 작용한 것 같아요.

제거 방법

현재로써 알려진 제거 방법은 병원에 방문하는 레이저와 전문 피부 관리샵등에서 받는 핀셋 압출 관리 그리고 트레티노인 도포제와 각질용해제가 있다고 합니다.

(추가수정) 아래에서 말씀드릴 각질 및 피지 관리는 현상유지에 좀 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서 함께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냥 피지만 관리한다고 털이 다 제거가 되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에 현상유지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피지 제거를 할때 털도 함께 제거되는 경우가 저에게 있기는 했습니다.)

과도한 피지와 각질로 인해서 털이 쌓이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게끔 관리를 해준다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글을 조금 헷갈리게 쓴 것 같아서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레이저 제모

가장 확실하고 믿음이 가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것 또한 털이므로, 아예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께 레이저 관리를 받으셔서 제모를 받으시면 재발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핀셋 제모

피부관리샵 혹은 집에서 핀셋을 이용해서 뽑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참고로 이렇게 직접 뽑는 것은 재발할 확률이 높아서 추천을 하지 않는다는 얘기도 많이 보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 경우에는 압출 및 제모를 하는 것이라서 감염이 되지 않도록 위생을 철저히 지켜주셔야 합니다.

저는 코는 아니지만 털을 셀프로 잘못 제모했다가(제모라기엔 그냥 뽑은수준이었음) 2차감염으로 고생을 했었거든요. 그러니 반드시 위생(기구 소독 및 시술부위 소독, 압출 후 수영장이나 사우나 가지 말기 등 왁싱 후 안내받는 것을 동일하게 지켜주시면 됩니다.)을 잘 지켜주시고, 걱정되시면 전문가 분에게 시술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셀프로 뽑아본 후기
뽑아본-털

하지만 전 언제나 직접 해보는 걸 좋아하죠. 굉장히 신경쓰이는 녀석들만 몇 개 뽑아봤습니다. 콧볼과 콧잔등 쪽은 아프지 않은데, 확실히 나비존 쪽은 아파서 못 뽑겠더라구요.

콧볼은 피지를 뽑는 느낌인데, 나비존은 제모를 하는 느낌에 가깝습니다.

저는 꽤.. 넓은 부위에 분포되어 있어서 이렇게 뽑다가는 끝이 없겠다 싶어서 중간에 포기하고 다른 방법을 시도하려 합니다.

각질 및 피지관리

사실 현상유지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그래도 안하는 것 보다는 나을 것 같아서 이 방법을 써보려고 합니다.

대신 모공 속 까지 깨끗하게 세정을 해준다는 BHA(바하-베타 하이드록시 애시드)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할건데, 참고로 피부 타입에 맞게 선택하셔야지 안 그러면 너무 독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관리를 해서 후기를 추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마치며

피부관리에 입문하신 분께서는 피지제거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 블랙헤드같은 무언가 때문에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시털정체증으로 인해서 생긴 털일 수 있으며, 그런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시도하셔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신 셀프로 압출을 하실 것이면 꼭 위생을 철저하게 지켜주세요. 그리고 웬만하면 의사선생님께 레이저를 받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제휴링크(쿠팡 파트너스, 구글 쇼핑 링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따라 이 블로그 주인장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