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이유로 셀프 속눈썹 펌 하는 것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양쪽 눈의 곡률이 달라서 뷰러를 두개를 써야하는데, 귀찮아서 한쪽에 맞게 샀더니 다른 쪽은 잘 안되고, 그렇다고 샵에 방문하기에는 돈도 부담스럽고 예약하는 것이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펌을 하면 마스카라만 발라줘도 예뻐보여서 편하죠.
» 깔끔하게 예뻐보일 수 있는 쌩얼 마스카라 후기
그래서 메이크업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속눈썹 특강을 들었던 경험과 여기저기에서 주워들은 지식을 토대로 집에서 직접 도전 해봤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제가 봐도 제대로 안 된 부분도 많이 보이고 어설프지만 셀프에 완벽함을 바랄 수는 없으니까요.
지금부터 주의할 점과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속눈썹 펌의 원리
속눈썹 파마도 약제를 이용한 화학적인 시술입니다. 그래서 원리를 알고 계시면 좋아요.
1제
1제는 본래의 자연모의 결합을 화학적으로 절단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환원작용을 하는 것인데요. 이때, 산소와 만나지 않게 해야 해서 랩을 씌웁니다.
샵에서 펌 시술을 받아보시면 랩을 덮어주시는데 그 이유가 공기와 접촉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2제
2제는 다시 결합을 시켜서 모양을 고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산화작용을 하는 것인데요. 이때, 산소와 만나야 하기 때문에 펌지를 씌웁니다.
샵에서 마무리하기 전에 뭔가 종이 같은 것을 덮어주시잖아요. 그게 바로 펌지입니다.
속눈썹 펌 주의사항
결정리 시기
한참 관심이 많았고 배우던 시기에 알아보려고 인터넷을 둘러보면 결정리를 언제부터 해야 하는지 말씀해주시는 부분이 두 가지로 나뉘더라구요.
개인적으로는 2제 바르기 전에 결정리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1제는 흐물흐물하게 만들어주는 과정이라 이때 예쁘게 잡아둬도 다시 정리한 다음 2제를 발라줘야 해요. 위에서 말씀 드렸듯 2제를 발라서 모양을 고정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2제 바를때의 모양이 가장 중요해요.
복구펌 2제 사용?
다시 펌을 하는 것도 이렇게 부르지만 펌을 풀고 일자로 펴주는 것을 복구펌이라고 많이 부르시죠. 저도 사정상 펌을 풀어야해서 셀프로 도전을 했었는데, 이때 말씀해주시는 것이 다 달랐어요.
일자로 펴주는 복구펌에는 2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는 의견과 2제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는 고정하는 단계가 필요하다는 얘기에 복구펌이어도 2제를 사용했습니다. 고정을 안시키면 엎드려자거나 했을 때 눌릴 수 있다는 얘기를 봐서 중화도 했습니다.
재시술 시기
참고로 복구펌이나 재펌은 이전의 파마를 한 날로부터 최소 1주일 뒤에 해야 하고 원래의 시간보다 절반정도는 줄여서 해야 한다고 합니다.(원래 14분 연화라면 7분만 연화 이런식으로요.) 그리고 영양을 꼭 넣거나 복구펌 전용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연화와 과중화
화학적인 시술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펌제에 노출이 되면 1제로는 과연화가 2제로는 과중화가 올 수 있습니다.
적당한 시술시간을 지켜야 하는데 사실 이게 제일 어렵습니다. 저는 특히 과연화가 무서워서 방치 시간을 짧게 해버린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러면 모양이 아예 안 나오고 시간만 낭비됩니다. 그래서 중간에 확인을 해주시면서 진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시술시간?
속눈썹의 두께 손상도 등 조건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시술 시간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연화는 꼭 5분 후에 한번 체크를 해보고 있습니다. 자세한 얘기는 아래에서 마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셀프 속눈썹 펌 시술 방법
아래에서 말씀드리는 것들은 모두 속눈썹 펌 전용 제품입니다.(예를들어 테이프는 속눈썹 연장용 테이프, 프라이머는 속눈썹 펌 전용 프라이머 입니다. 일반 문구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을 말씀 드리는 것이 아님을 참고해주세요.)
준비 단계
클렌징
속눈썹 펌을 하고 난 다음 최소 6시간 정도는 물기나 습기가 닿지 않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일반 머리카락 파마나 매직 펌과 비슷하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맨눈이시라면 그냥 진행해주세요.
프라이머로 속눈썹 닦기
혹시 모를 메이크업 잔여물이나 유분 등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화장솜에 묻히셔서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테이프로 윗 눈꺼풀 살짝 들기
손등에 한번 붙였다가 떼어주시면 접착력이 약해집니다. 그 상태로 한쪽 끝은 윗 눈꺼풀에 붙여주시고 살짝 위로 당기면서 반대쪽 끝을 이마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너무 과하게 들린 상태에서 시술을 하면 컬이 앞으로 쳐질 수 있고, 약품이 눈에 들어갈 위험이 있으니까 주의해주세요.
참고로 저는 눈꺼풀을 테이프로 아예 들지 않았더니 오히려 불편했습니다. 그냥 살짝 테이핑 해주세요.
본격적인 시술 단계
롯드 선택 후 눈꺼풀에 고정하기
롯드의 단면이 얇을 수록 바짝 올라가게 나옵니다.
대신 눈꺼풀이 속눈썹의 뿌리를 누르고 있는 눈이시라면 아래쪽이 어느정도 볼륨이 있는 롯드를 선택해주셔야 눈꺼풀을 피해서 동그랗게 말릴 수 있습니다.
속눈썹이 롯드를 넘어가면 한 사이즈 큰 것으로 다시 선택해주세요.
눈매에 맞춰서 롯드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 것은 전문가 선생님들도 어려워하시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 셀프에서는 완벽함을 내려놓으시는 편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완벽하게 시술을 하시고 싶으시면 차라리 샵에 가셔서 받으시는 편이 만족하실 확률이 높습니다.
롯드의 뒷면에 글루를 이용해서 고정을 하시면 되는데, 저는 고정이 잘 되지 않는 눈입니다.
그래서 그냥 테이프를 양 쪽 끝에 붙여서 고정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끼인 속눈썹 확인하기
롯드와 눈꺼풀 사이에 속눈썹이 끼어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주세요.
1제 도포하기
저는 글루를 사용하지 않고 시술을 했습니다. 사용하시는 편이 더 편하시면 글루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글루를 너무 많이 바르고 제대로 안 닦아서 속눈썹이 떨어졌던 뒤로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의해서 사용해주세요.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살짝 도톰하게 얹어둔다는 느낌으로 발라주시면 됩니다.
너무 과하게 쓸면서 바르면 손상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속눈썹의 끝까지 동그랗게 말리면 나중에 쌍꺼풀 라인에 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눈을 뜨실 때 불편하실테니까 뿌리 근처를 위주로 발라주세요. 살에 닿거나 눈에 들어가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랩을 씌우고 5분 후 체크하기
저는 살짝 툭 건드렸을 때 건드린 모양 그대로 있으면 다 됐다고 판단합니다.
완전히 연화가 되는 것은 제 속눈썹에서는 13분 정도였습니다.
1제 닦아내기
물을 묻히시고 꾹 짠 화장솜을 사용해주세요. (물기가 뚝뚝 떨어지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귀찮아서 프라이머를 묻혀서 닦아냈는데, 그렇게 해도 결과물이 나오긴 했습니다.
롯드 위치 체크 후 결정리하기
저는 귀찮아서 마이크로 면봉으로 했는데, 일회용 립브러쉬로 결정리와 약제 도포 등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훨씬 편하다고 합니다.
2제 도포 후 펌지 부착하기
2제를 결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도포를 해주신 다음 펌지를 위에 붙여서 대기해주세요.
1제의 대기 시간보다 짧게 해주시면 되는데, 저는 대부분 5분 정도만 방치를 하고 닦아냅니다.
정리 단계
2제 닦은 후 정리하기
2제를 잘 닦아주시고 롯드와 테이프를 모두 제거합니다.
혹시 남아있는 잔여물이 있을 수 있으니까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셀프 속눈썹 펌 키트 소개
솔직히 셀프로 할 것인데 롯드부터 프라이머까지 하나씩 따로 구매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랩과 테이프 빼고는 다 포함이 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상품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아래의 ‘아던샵’ 제품입니다.
아던샵 키트 소개
가격
정가는 32,400원입니다.
저는 리퍼브 매장에서 구매를 했어서 더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킹콩백화점에서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구성품
롯드 4쌍, 펌제(1제,2제) 10개, 글루 5g, 프라이머 15ml, 펌스틱, 마이크로 면봉 100개, 마스카라 브러쉬, 펌지 50개가 들어가있습니다.
10회 분량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랩은 저는 주방용 랩을 사용했고, 테이프는 연장을 배울 때 샀던 것으로 사용했는데, 인터넷에서 검색해보신 다음 구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징
롯드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는데, 미세하게 골이 파여져 있습니다. 그래서 결정리가 무척 잘 됐습니다.
맨들하게 만들어진 제품은 능숙하지 않아서 힘들었는데, 이 제품은 굉장히 편했습니다.
그리고 약간 휘어진 곡선 모양인데, 그래서 눈에 잘 붙어있어서 편했습니다.
마치며
평소에 눈을 많이 비비시더라도 펌을 하신 다음에는 조금 참아주세요. 특히 직후에 비비게 되면 심한경우 끊길 수 있다고 합니다.
당연히 샵에서 받은 것과는 퀄리티 차이가 많이 나지만 셀프 속눈썹 펌 후 뷰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는 되는 것 같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