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리뷰

미용 가위 연마 셀프로 하는 방법 소개 헤어 자격증 준비하시면 필독

저는 비전공자로써 미용사 헤어 자격증을 학원에서 준비했어요. 그러다보니까 이렇게 미용 가위 연마 하는 방법같은 도구 관리 하는 방법은 물어보기가 망설여지더라구요. 다른 사람들은 알아서 하는 것 같아서 더 그랬던 거 같아요. 지금부터 제가 여기저기서 검색해보고 자격증을 준비 할 때 사용했던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쪽에 영상으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미용 가위 연마 하는 방법 소개

주방 가위처럼 사용하다 보면 날이 무뎌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관리를 하지 않고 몇 개월간 사용하니까 가발이 씹히는 정도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셀프로 연마를 하게 되었죠.

미리 말씀드리면, 이렇게 관리를 하고 다시 자르니까 커트하는 재미가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미용 가위 연마란?

무뎌진 날을 다시 날카롭게 갈아주는 것입니다.

대부분 전문가 분들에게 맡겨서 직접 날을 가는 방식이 있는 것 같고, 이번에 제가 알려드릴 가죽을 이용한 방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가죽으로도 충분히 무뎌진 것이 잡혀서 가죽을 쓰고 있습니다.

미용 가위 연마 가죽?

전용 가죽을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인터넷에 검색을 하시면 많은 저렴한 제품이 나옵니다. 저는 쿠팡에서 구매했던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요.

바비온 미용 가위 연마 가죽, 2개, 크림베이지

위의 배너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제가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직접 구매하고 솔직하게 추천 드리는 것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바비온’의 제품입니다. 따로 어떤 재질인지 적혀있지 않아서 모르는데, 재질마다 주용도가 있다고 합니다.

돈피(돼지 가죽)

오일의 흡수력이 좋습니다. 오일로 청소 및 이음새 관리를 하고 나서 닦기 좋은 것 같습니다.

우피(소의 가죽)

가위의 날을 세울 때 더 좋습니다.

연마 하는 방법

  1. 날 부분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날의 주변을 닦아줍니다.
    • 앞 뒤로 돌려가면서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2. 가죽에 눕혀서 살살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 이때, 손을 조심해주세요.

글로만 보여드리면 전달이 다 안 되는 것 같아서 영상도 첨부했습니다.

(추가수정) 참고로 저는 이렇게 그냥 가죽에 문질러도 무딘게 잡혔는데, 전문가 분들께서는 가죽을 팽팽하게 당긴 다음에 문지르시더라고요.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일로 미용가위 관리하기

가위를 사면 함께 들어가 있는 오일이 있습니다. 대부분 아래의 영상속 제품처럼 흰색 작은 튜브에 담겨있는데요.

큰 사이즈의 제품은 미용재료상에 가시면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인터넷에서도 구매하실 수있구요. 대신 꼭 미용 가위 전용 오일로 사용해주세요.

오일 관리가 필요한 이유

가위의 중심 부분이 삐걱거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가위를 열고 닫을 때 힘이 들어갈 수 있고, 힘을 주다가 커트의 선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부드럽게 열리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또 중심 부분에 끼어있던 머리카락들을 뺄 때 가위오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위 오일 사용 방법

  1. 가위를 열어줍니다.
  2. 중심부분에 오일을 2~3방울 떨어뜨립니다.
  3. 손잡이를 잡고 몇 번 열었다 닫았다 해주세요.
  4. 밀려나온 머리카락들을 가죽으로 닦아주세요.

영상으로도 올려드립니다.

마치며

저는 이 방법을 몰랐을 때, 뭣 모르고 일반 문구용 가위 날을 다루는 방법처럼 그냥 호일을 잘랐었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면 망가질 수 있으니 꼭 전용 제품들을 이용해서 섬세하게 관리해주세요.

이 블로그에는 제휴링크(쿠팡 파트너스, 구글 쇼핑 링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따라 이 블로그 주인장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