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리뷰 » 디지털 피아노 연습용으로 딱인 이유 3가지

디지털 피아노 연습용으로 딱인 이유 3가지

피아노를 직접 배우시거나 아이들이 배울 때, 집에도 피아노가 있으면 좋습니다. 학원에서만 연습을 하면 연습량이 적어서 상대적으로 실력이 더디게 늘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한밤중에도 칠 수 있는 삼익 디지털 피아노 제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디지털 피아노 장점 3가지

어렸을 때에는 일반 피아노를 사용했지만 이제는 디지털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뽑아본 세 가지 장점입니다. 실제로 두 가지 종류를 다 사용해보고 말씀 드리는 것이니까 참고해주세요.

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소리가 울려퍼지는 일반 피아노

일반 피아노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부분입니다. 소리가 무조건 울려퍼지니까 저녁부터 새벽까지는 연습을 하지 못합니다. 저희집은 낮에도 피아노를 많이 치면 이웃에게 주의 아닌 주의를 받았기 때문에, 일반 피아노의 가장 큰 아쉬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만 듣는게 가능한 디지털 피아노

디지털 피아노는 헤드셋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있어서(이어폰도 연결 가능) 소리를 본인만 들으면서 칠 수 있습니다. 즉, 한 밤중에도 새벽에라도 원할 때 눈치를 보지 않고 칠 수 있습니다. 주의를 듣고 나면 의식하게 되고 솔직히 서러운데, 디지털을 사용하니까 그런 부분이 말끔히 해소가 됩니다.
» 유선 사용이 가능한 소니 블루투스 헤드셋 리뷰

조율이 필요없다.

포기함과 동시에 맛이 가는 음

일반 피아노를 쓰면서 조율에 스트레스가 많았습니다. 일단 조율은 스스로 못하는 영역인데 주기적으로 안 해주면 음이 이상해집니다. 치는 입장에서 모를 수가 없죠. 저는 무시하고 연습을 했는데, 학원에서 칠 때와 다르니까 자꾸 거슬리더라구요.

조율 필요없음의 미학

하지만 디지털인 경우에 조율이 필요없어서 편하고 좋았습니다.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맞는 소리가 납니다.

가볍다.

위치 이동도 눈치 보이는 무게

일반 피아노를 인테리어나 이사때 움직이려면 무조건 아빠에게 도움을 청해야 했습니다. 그래도 무거워서 온 가족이 달라붙어서 움직여야 했죠. 저희집은 결국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가면서 버렸습니다.

혼자서도 움직일 수 있는 가벼움

제가 사용하는 삼익 디지털 피아노는 인테리어를 바꾼다거나 이사를 갈 때 가벼워서 너무 좋습니다. (성인 여자 기준)혼자서도 마음만 먹으면 움직일 수 있는 무게라서 부담이 없습니다.

삼익악기 디지털피아노 DP-300 방문설치, 화이트
삼익악기 디지털피아노 DP-500 방문설치, 로즈우드

위의 배너(링크)는 제가 사용하는 제품과 비슷해보이는 dp-300과 500 제품입니다. 제가 쓰는 것은 이미 단종이 되어서 찾을 수 없더라고요. 비슷해 보이는 제품들로 골라봤습니다. 두개는 건반의 사양과 스피커 사양 등이 차이가 있습니다.

이 배너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제가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링크만 쿠파스지 제품은 내돈내산이었습니다.

삼익 디지털 피아노 간단 소개

구매처

구매한지 5년이 넘은 제품이라서 어디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일단 온라인은 확실합니다.

당시에 위메프에서 구매를 했던 것 같기도 하고, 쿠팡 같기도 합니다. 그냥 편한 곳에서 구매해주세요.

모델명

삼익 디지털피아노 NDP-100제품입니다.

찾아보니까 30부터 500까지도 있는데, 저는 100으로 구매를 했었습니다. 현재 100은 단종으로 조회가 됩니다.

가격

가격이 모델마다 천차만별입니다. 30모델은 최저 가격이 2023년 9월 기준으로 약 29만원 정도인 것 같습니다.

제가 구매한 100제품은 가격이 지금 조회해보니까 약 110만원이었습니다. 당시에 구매할 때에는 80만원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조금 당황스럽네요.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물가가 올라 비싸지는 것 같습니다.

특징

터치 감도 조정

4가지 단계로 건반의 터치 감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메뉴얼을 안보고 사용해서 몰랐습니다.

페달 있음

그랜드피아노와 동일하게 소프트, 소스테누토, 서스테인 세가지 페달이 있습니다.

건반 갯수

간혹 저렴한 제품중에는 88건반보다 갯수가 적은 경우가 있습니다. 어렸을 때 기억을 되짚어보면 진도가 나가면 나갈수록(모짜르트 이상) 점점 페달과 건반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일이 많으므로 건반 갯수를 잘 보셔야 합니다.

이 제품은 88 스탠다드 해머 건반입니다.

메트로놈 기능

메트로놈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 제품을 구매했을 때는 이미 오랫동안 피아노를 안친 상태라서 메트로놈까지 사용할 일이 없어서 몰랐습니다. 처음 보는 곡을 연주할 때 메트로놈을 사용하면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 외 특징

건반이 분리가 되는데, 총 무게는 64kg입니다. 녹음기능이 있고, 자용연주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MIDI 기능을 이용해서 외부기기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피아노 비슷한 제품

삼익의 200모델, 500모델 1000모델 등 다양한 모델 중에서 NDP-200 혹은 NDP-1000제품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30제품 말고는 소소하게 다른 정도라서 구매하시려는 상세페이지를 확인해주시고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디지털 피아노가 무조건 좋은 것 같지만 개인적으로 소리 자체는 일반 피아노가 훨씬 좋은 것은 부정하지 못하겠습니다. 그렇지만 연습용이라면 디지털을 추천드립니다. 취미용으로는 삼익 디지털 피아노 제품이 (개인적으로)딱이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제휴링크(쿠팡 파트너스, 구글 쇼핑 링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따라 이 블로그 주인장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