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리뷰

겨울 보일러 동파 방지 방법 및 찬물 안 나옴 해결한 방법

자고 일어났는데, 물이 안 나왔습니다. 사실은 전날에 살짝 물을 틀고 잤어야 하는데, 그냥 잤거든요. 귀신같이 꽝꽝 얼어서 물이 안 나왔습니다. 결국 기사님께서 오셔서 해결이 되었는데,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더라구요. 지금부터 따듯한 물과 찬물 모두 안 나올 때 어떻게 했는지와 예방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겨울 보일러 동파 방지 방법 및 후기

겨울 보일러 동파 방지 간단 예방 방법

단열 뽁뽁이로 주변을 둘러서 싼 다음에, 위의 사진처럼 패딩을 이용해서 한번 덮어주세요. 그러면 어느 정도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일단 패딩 자체가 사람이 추울 때 입는 것이니까 예방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대부분 오리털 제품을 이용하시는 것 같은데, 저는 그냥 솜 충전재 패딩을 사용했습니다.

참고로 히터를 주변에 틀어서 공기의 온도를 올리시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게 얼어버리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자세하고 슬픈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후기를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겨울 보일러 동파 나타난 증상

찬 물도 안 나옴

동파가 되서 따듯한 물이 안 나온 경우는 몇 번 있었습니다. 계량기가 얼었거나 보일러의 온수 쪽에 문제가 있어서 말이었죠. 그런데, 이번에는 냉수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냥 집안의 물이 씨가 말라버렸어요.

참고로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경험한 것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해결한 방법

지역 수도 동파 업체 연락하기

집에서 어떻게든 셀프로 해결을 해보려고 노력했지만, 모조리 실패했습니다. 당시에 보일러쪽 문제라고는 생각을 못했기 때문에 아무리 계량기를 따듯하게 해도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업체의 전문가 분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지역명 + 수도 동파

위의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진단받기

충격적인 사실은 계량기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 입니다.

동파가 되면 계량기가 차단이 되서 물이 흐르지 않는데, 저희 집 계량기는 그렇지 않았다고 해요.

그래서 여쭤봤더니 정황상 집 내부의 수도관이 얼어버린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참고로 기사님은 해결을 못해주셨으니 출장비도 받지 않겠다고 말씀해주셨고, 당시엔 보일러실이 겉보기에 괜찮았어요.)

해결방법 듣기

고온의 스팀을 이용한 방법은 배관이 밖에 노출이 되었을 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 집은 이 방법을 쓸 수 없어요.

전기를 이용한 방법은 배관의 연결 부위가 전도체로 이루어져 있을 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희 집은 플라스틱이라 쓸 수 없었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쓸 수 없는 경우엔 자연해빙 밖에는 방법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자연해빙은 약 영상 5도 이상이 이틀 연속 유지가 될 때 가능하다는 얘기가 인터넷 상에 많이 보입니다. 결국 당분간은 어림이 없다는 얘기였죠.

물 안 나올 때 보일러도 확인 하기

보일러-수관-동파-후-터짐
터져서 찢어진 보일러 급수 배관

자연해빙을 기다려야 할 것 같다는 충격적인 해결 방법을 듣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보일러의 배관이 터졌습니다.

결국 터진 배관을 녹이고 교체를 하고 나니까 물이 잘 나오고 있네요. 아마 주요 원인이 보일러 쪽의 급수관이었던 것 같아요. 그쪽이 얼어버리니까 집에 물이 공급이 안 되었던 것이죠.

그러니 꼭 보일러 쪽도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닐 것 같아도 맞을 확률도 있습니다. 저희 집처럼요. 그래도 터져줘서 다행이었습니다. 하마터면 그냥 기다릴뻔 했어요.

참고로 저희 집은 20만원을 지불했는데, 지역과 업체마다 가격대가 다릅니다. 기사님이 방문을 하셔서 고쳐주시는 것이라서 더 많이 나올 수 있다고 해요.

마치며

주변의 얘기를 들어보니까 사는 지역 자체가 추우면 아무리 예방을 해도 계속 동파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계속 추운 지역이 아니면 미리미리 한파를 대비해두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자연해빙이라는 공포의 해결 방법을 듣고 충격을 받아서 앞으로는 꼼꼼하게 예방할 것 같네요.

이 블로그에는 제휴링크(쿠팡 파트너스, 구글 쇼핑 링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따라 이 블로그 주인장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